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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Study/Design Article

17. 접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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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티클은 Nick Babich가 2019년에 작성한 아티클입니다.

_현재 변경된 부분이 많아 내용 중 일부를 변경 및 추가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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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Things We Often Forget When Designing Mobile Apps

이 아티클은 Nick Babich가 2019년에 작성한 아티클입니다. _현재 변경된 부분이 많아 내용 중 일부를 변경 및 추가했어요 :)

kimmynotion.notion.site


III. 일상 경험

17. 접근성

접근성을 통해 다양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프로덕트를 인식하고, 이해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Lillian Xiao 디자이너가 작성한 모바일 접근성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한 훌륭한 글입니다.

 

What designers need to know about mobile accessibility

How to design for mobile accessibility based on 4 ability types

uxplanet.org


디자이너가 모바일 접근성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네 가지 능력 유형에 따른 모바일 접근성 디자인 방법

모바일 접근성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최근 미국 인구조사국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미국인의 27.2%(약 8,530만 명)가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Pew Research Center에 따르면 미국인의 77%가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으며, 미국인의 20%는 인터넷에 접속할 때 모바일 디바이스에만 의존한다고 합니다. 이 수치가 계속해서 증가한다면, 우리는 접근성을 염두에 두고 모바일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해야 합니다.

시각 장애가 있거나 시력이 안좋은 사람에게 접근성이 부족한 사이트는 차별의 한 형태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특정 집단의 사회 참여(예: 구직 신청, 예약, 온라인 상품 구매)를 막는 장벽이 존재한다는 주장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접근성이란 개인의 능력과 관계없이 정보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디자이너는 모바일 접근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수 있을까요?

한 가지 접근 방식은 모빌리티, 청각, 시각, 정보를 학습하고 이해하는 방식 등 네 가지 능력 유형에 맞게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WCAG) 2.1과 adaptation for mobile을 참조하여 각 접근성 유형을 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모바일 접근성에 대한 포괄적인 가이드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1. 모빌리티를 위한 디자인

미국 인구 조사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4년 18세 이상 미국인의 20%(약 4,820만 명)가 기능적 제한을 겪었으며, 그중 1.7%(약 410만 명)는 "전화 사용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기능적 제한은 터치스크린 사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터치스크린 인터렉션을 최적화하려면 터치 대상의 크기가 최소 9mm x 9mm여야 하며 작은 비활성 공간으로 둘러싸여 있어야 합니다. 실수로 선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손가락이 화면에 처음 닿았을 때가 아니라 화면에서 손가락을 떼었을 때만 동작을 수행해야 합니다.

엄지손가락의 동작 범위를 고려하려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요소를 엄지손가락 범위 내에 배치하되,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 사용자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능적인 장애로 인해 한 손 또는 양손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음성 제어, 물리적 스위치, 키보드와 같은 옵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청각을 위한 디자인

미국 인구 조사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4년 미국인의 7.1%(약 1,710만 명)가 심각한 청각 장애를 경험했으며, 이 중 1.4%(약 340만 명)는 청각 장애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각의 차이는 특히 정보가 오디오 또는 동영상 형식으로 제공되는 경우, 정보에 대한 접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콘텐츠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려면, 동일한 콘텐츠를 텍스트 형식 (예: 대본 형식)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려면, 비언어적 요소를 포함한 관련 콘텐츠에 설명을 추가하거나 텍스트 대본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편의 제공은 청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시끄러운 술집이나 조용한 도서관에서 모바일 장치의 볼륨을 끈 상태로 콘텐츠에 접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시력을 위한 디자인

미국 인구 조사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4년 미국인의 5.1%(약 1,230만 명)가 심각한 시각 장애를 겪고 있으며 이 중 0.7%(약 160만 명)는 실명 상태입니다. 시각 장애가 있거나 시력이 안좋은 사람들을 위해 디자이너는 대비 및 정보 구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제한된 시력을 위해 디자인할 때 시각적 선명도와 대비를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색상은 특정 대비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텍스트는 최대 200% 확대해도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4. 정보를 학습하고 이해하는 방식을 위한 디자인

미국 인구 조사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4년 미국인의 9.7%(약 2,320만 명)가 정신 또는 인지 기능에 제한이 있는 질환을 앓고 있으며,이 중 3.5%(약 850만 명)는 학습 장애를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친숙하고 사용하기 쉬운 방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하기 쉽도록 디자인하는 한 가지 방법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정보를 먼저 표시(즉,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윗부분)하여 최소한의 상호 작용으로 우선 순위가 높은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정보의 명확성은 특히 멀티태스킹을 할 때, 주의가 산만할 때, 하루 일과를 마치고 피곤할 때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친숙하고 사용하기 쉽도록 디자인하는 또 다른 방법은 언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영어의 경우, 중등 교육 수준(예: 미국의 경우 5~7학년 정도)에서 읽을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영어를 제2언어 또는 제3언어로 배우는 사람 등 모든 사람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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