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Study/UIUX

[디자인 역량] 1회차_UI/UX 소개

728x90
반응형

한국 디자인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3 재직자 대상 디자인 교육을 수강했습니다.

_6회차 수업이며, 수업에 대한 중요한 부분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


👇노션으로 보기

 

[디자인 역량] UI/UX 디자인 방법론 및 실습

교육과정

www.notion.so


더보기

📌 교육과정

[디자인 역량] UI/UX 디자인 방법론 및 실습, 30HR 교육

· UI/UX 개념과 최근 동향

· UI/UX 디자이너로서 대처방법

· UI/UX 방법론 실무 적용 방법

 

📌 강사 이정은(라이트브레인 팀장)

[디자인 역량] UI/UX 디자인 방법론 및 실습 1회차

UX 디자인을 구성하는 다섯가지 요소

  • IA / 유저 플로우 / UI / GUI / 인터랙션

IA

  • 탐색하기 위한 도구를 사용자한테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정하는 작업
  • 검색, 하단 바

유저플로우

  • 핵심적인 특징 플로우 먼저 설계함

인터랙션

  • UI를 동작하는 것
  • 최근 UI의 밀도가 낮아지는 중 ➡️ 인터랙션을 이용해 화면을 계속 전환시킴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기도 함
  • 최근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음

UI

  • 정지된 화면을 그리는 것
  • 정보를 구성하는 것
  • 최근 GUI 스타일이 모던하기 떄문에 UI와 GUI의 경계가 흐려짐
  • 서비스가 구체적으로 보여지는 형태

GUI

  • 브랜드의 컬러, 시각적 강조 ➡️ 디자인 요소 반영
  • 정보의 강약을 시각적으로 조정

CX

  • UX ➡️ CX로 넘어가는 추세
  • 핵심 고객에 대한 경험 설계 과정

UX 디자인이란?

  • 서비스 관점이 아닌 사용자 관점에서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설계 과정을 하는 것
  • 새로운 경험을 만드는 것

UX 디자인에서 고려할 요소

  • 경험의 배경이 중요
  • 문제를 없애고 니즈를 만족시켜야 함
  •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
  • 근거 제시가 필수 ➡️ 상대를 설득해야 함
  • 니즈 충족 ➡️ 문제 해결
  • 동기 만족 ➡️ 동기 부여
  • 행동 배려 ➡️ 행동 변화
  • 인지적/감성적인 태도 ➡️ 변화

바람직한 UX, 사용자들의 경험을 공감 ➡️ 사용자 경험의 3가지 측면

  • 사용자(방법론)의 범위에서 겪는 경험 ➡️ UX 디자인 프로세스
  • 사회인(트렌드)으로서 겪는 경험 ➡️ UX 트렌드 조사
  • 사람(원칙)으로서 겪는 경험 ➡️ 사용성 원리, 게슈탈트 원리, 인터랙션 원칙
반응형

UI/UX 프로젝트 유형

기존 문제 개선

  • 구축 위주로 개선
  • 구체적인 조사가 필수적임
  • 사용자들의 누적된 불만 해소
  • 사용성 개선이 가장 중요한 미션
  • 온라인 서베이 / 사용성 테스트

새로운 컨셉 개발

  • 기존 문제 개선에 비해 프로젝트 기간이 더 긴 편

선행 연구

  • 새로운 기술, 제품, 서비스 대상
  •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

0. UX 목표

  • 사용자 관점에서 목표를 정한다
  • 경험 파악 ➡️ UX가치 정의 ➡️ UX 목표 설정

1. 기존의 경험

  • 필드 리서치, 데스크 리서치

2. 가치 도출

  • 해결 방안 제시
  • 발견된 문제들을 유형화하는 게 중요

3. 새로운 경험

  • 경험 디자인하기 ➡️ 해결 방안의 형상화

4. 경험의 구체화

  • 프로토타이핑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