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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디자인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3 재직자 대상 디자인 교육을 수강했습니다.
_6회차 수업이며, 수업에 대한 중요한 부분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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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디자인 역량] UI/UX 디자인 방법론 및 실습, 30HR 교육
· UI/UX 개념과 최근 동향
· UI/UX 디자이너로서 대처방법
· UI/UX 방법론 실무 적용 방법
📌 강사 이정은(라이트브레인 팀장)
[디자인 역량] UI/UX 디자인 방법론 및 실습 1회차
UX 디자인을 구성하는 다섯가지 요소
- IA / 유저 플로우 / UI / GUI / 인터랙션
IA
- 탐색하기 위한 도구를 사용자한테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정하는 작업
- 검색, 하단 바
유저플로우
- 핵심적인 특징 플로우 먼저 설계함
인터랙션
- UI를 동작하는 것
- 최근 UI의 밀도가 낮아지는 중 ➡️ 인터랙션을 이용해 화면을 계속 전환시킴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기도 함
- 최근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음
UI
- 정지된 화면을 그리는 것
- 정보를 구성하는 것
- 최근 GUI 스타일이 모던하기 떄문에 UI와 GUI의 경계가 흐려짐
- 서비스가 구체적으로 보여지는 형태
GUI
- 브랜드의 컬러, 시각적 강조 ➡️ 디자인 요소 반영
- 정보의 강약을 시각적으로 조정
CX
- UX ➡️ CX로 넘어가는 추세
- 핵심 고객에 대한 경험 설계 과정
UX 디자인이란?
- 서비스 관점이 아닌 사용자 관점에서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설계 과정을 하는 것
- 새로운 경험을 만드는 것
UX 디자인에서 고려할 요소
- 경험의 배경이 중요
- 문제를 없애고 니즈를 만족시켜야 함
-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
- 근거 제시가 필수 ➡️ 상대를 설득해야 함
- 니즈 충족 ➡️ 문제 해결
- 동기 만족 ➡️ 동기 부여
- 행동 배려 ➡️ 행동 변화
- 인지적/감성적인 태도 ➡️ 변화
바람직한 UX, 사용자들의 경험을 공감 ➡️ 사용자 경험의 3가지 측면
- 사용자(방법론)의 범위에서 겪는 경험 ➡️ UX 디자인 프로세스
- 사회인(트렌드)으로서 겪는 경험 ➡️ UX 트렌드 조사
- 사람(원칙)으로서 겪는 경험 ➡️ 사용성 원리, 게슈탈트 원리, 인터랙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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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프로젝트 유형
기존 문제 개선
- 구축 위주로 개선
- 구체적인 조사가 필수적임
- 사용자들의 누적된 불만 해소
- 사용성 개선이 가장 중요한 미션
- 온라인 서베이 / 사용성 테스트
새로운 컨셉 개발
- 기존 문제 개선에 비해 프로젝트 기간이 더 긴 편
선행 연구
- 새로운 기술, 제품, 서비스 대상
-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
0. UX 목표
- 사용자 관점에서 목표를 정한다
- 경험 파악 ➡️ UX가치 정의 ➡️ UX 목표 설정
1. 기존의 경험
- 필드 리서치, 데스크 리서치
2. 가치 도출
- 해결 방안 제시
- 발견된 문제들을 유형화하는 게 중요
3. 새로운 경험
- 경험 디자인하기 ➡️ 해결 방안의 형상화
4. 경험의 구체화
- 프로토타이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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